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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사과의 고장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9년 연속 지정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9년 연속 수상한 명품사과의 고장

인터넷 검색과 우편 주문 상품이 가장 많은 사과, 청송사과
짝퉁 사과로 몸살, 그래서 더 유명한 명품사과의 고장

기후적, 지리적으로 사과재배의 최적지, 청송

해발고도 250m, 연평균 기온 12.6℃, 일교차 13.4℃로 육질이 치밀하고 색깔이 고우며, 당도와 산미가 뛰어난 청송사과

명품사과 생산을 위한 앞선 기술과 열정이 있는 곳, 청송

금탑산업훈장 농업인을 배출한 사과 재배기술의 선두주자
키낮은 사과, 사과 자판기, 껍질째 먹는사과 등 사과농업의 선도지역

사과와 함께 어우러진 흥겨운 축제가 있는 곳, 청송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대표축제 선정, 청송사과축제
명승 주왕산의 단풍과 빨간 청송사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
사과퍼레이드,사과춤 경연대회, 사과따기 체험,사과 게임

청송사과 CM송 바로가기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9년 연속 수상, 청송사과

2021년 4월 20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시상식" 에서 "청송사과"가 '사과브랜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여 2013년 이래로 9년 연속 대상 수상이라는 신기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동아닷컴, iMBC, 한경닷컴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대상 선정위원회, 피플인싸이트가 주관하며, 동아일보,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는 최고 권위의 시상식입니다.

브랜드를 직접 구매하고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정한 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2006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송사과 9년연속 대상 수상 청송군

2020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송사과 8년연속 대상 수상 청송군

공정하고 객관적인 브랜드 평가를 위해 국내 거주 대한민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브랜드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에 대한 온라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선정위원회의 인증을 거쳐 대표브랜드를 최종 선정합니다.

이번 평가에서 청송사과는 모든 항목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우위를 선점하여 최종적으로 대상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언택트 소비시대에 앞장서 비대면 마케팅을 강화하고 철저한 브랜드 관리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청송사과는 해발 250미터 이상의 산간지로 생육기간 중의 일교차가 평균 13℃로 매우 크며,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교차하는 등 사과 재배에 적합한 천혜의 자연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더해 고른 착과를 위해 드론을 활용한 꽃가루 인공 수분 등 앞선 재배기술로 청송사과를 생산해 타 지역보다 사과의 상품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뛰어나며 과즙이 많아 신선도가 오래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명품사과로 인정받고 있지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소비 트렌드에 맞는 유통전략 수립과 지속가능한 선진 재배 기술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실시한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으로 소비자들에게 고품질 사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지역내에서 생산되는 사과의 품질을 청송군수가 직접 보증하는 청송사과 품질보증제도를 도입하여 우수한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여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차별화 전략으로 청송황금사과 ‘황금진’을 특화브랜드로 육성하여 사과의 노랑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향후 품질관리센터, 황금사과기술협력관, 스마트농업작물관 등을 골자로 하는 황금사과연구단지를 조성하여 새로운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연구기반을 구축하여 미래 사과 산업에 혁신과 변화를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오직 맛과 품질로 신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사과농가에 대한 지속적인 영농교육과 아낌없는 지원을 펼쳐나가는 한편, 전국 최고의 명품사과라는 타이틀을 넘어 전설로 나아갈 수 있도록 앞서가는 선재배기술 도입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송사과의 특징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청송군은 산림이 82%를 차지하는 산간지로서, 전국에서 가장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지닌 고장입니다. 주생산지가 해발 250m 이상, 생육기간중의 일교차가 평균 13℃로 매우 크며,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교차하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사과재배의 최적지입니다.

또한 청송군은 고품질의 사과를 생산할 수 있는 키낮은 사과대목(M9)을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현재 전국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 고품질 사과생산의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객토 및 퇴비를 많이 사용한 건강한 토양에서 만들어진 청송사과는 농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인 농가별 처방에 의한 저농약 재배로 껍질째 먹는 사과를 처음으로 개발 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의 고른 착과를 위한 수분용 머리뿔가위벌 방사·반사필름 피복 등의 앞선 재배기술과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생산되어 전국 어느 고장 사과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뛰어나며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적당한 산미가 사과의 맛을 높여주며, 과즙이 많아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어 명품사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래

청송사과는 1924년 독립운동가이며 농촌운동가이자 종교인인 밀양인 박치환 장로가 현서면 덕계리에 사과 묘목을 들여와 재배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하며, 청송지역에 본격적으로 사과를 재배하고 보급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안덕면 복리에 살았던 신인수라는 라는 사람으로 일찍이 일본 아오모리현의 어느 레코드 회사에 취직하고 있을 때 회사 근처 과수원을 지나다가 처음으로 사과를 접하게 되었으며, 이후 사과에 매료되어 사과재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927년 귀국할 때 600여주의 묘목을 구입하여 안덕면 복1동 교회터 인근 5,000평 규모의 밭에 사과를 재배하면서 부터라고 전해집니다.

생산현황(2020)

  • 청송군전역(1읍, 7면) 3,961농가에서 생산
  • 생산면적 및 생산량 : 3,354ha, 51,384톤(1,695억원) 
  • 청송사과의 도내 점유율 : 14.6% 1위

브랜드화 지정

  • "청송사과" 상표등록 : 1994.12.1.(등록번호 4003031500000)
  • "청송사과" 지리적표시제등록 : 2007.8.27.(등록번호 제34호)
  • "애플송" 상표등록 : 2011.5.23.(등록번호 410210696000)
  • "하이크린" 상표등록 : 2013.9.3.(등록번호 4006268960000)
  • "황금진" 상표등록 : 2019.9.19.(등록번호 401522979)
청송사과 구입 : 청송군 종합쇼핑몰 청송몰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담당자
농정과 김미영
(☎ 054-870-6266)
최종수정일
2021-04-21 13:1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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