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 페이지 공유하기(URL복사)
  • 현재페이지 출력
  • 글씨크기 크게하기
  • 글씨크기 작게하기

명품사과의고장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0년 연속 지정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0년 연속 수상한 명품사과의 고장

인터넷 검색과 우편 주문 상품이 가장 많은 사과, 청송사과
짝퉁 사과로 몸살, 그래서 더 유명한 명품사과의 고장

기후적, 지리적으로 사과재배의 최적지, 청송

해발고도 250m, 연평균 기온 12.6℃, 일교차 13.4℃로 육질이 치밀하고 색깔이 고우며, 당도와 산미가 뛰어난 청송사과

명품사과 생산을 위한 앞선 기술과 열정이 있는 곳, 청송

금탑산업훈장 농업인을 배출한 사과 재배기술의 선두주자
키낮은 사과, 사과 자판기, 껍질째 먹는사과 등 사과농업의 선도지역

사과와 함께 어우러진 흥겨운 축제가 있는 곳, 청송

문화체육관광부 대한민국 대표축제 선정, 청송사과축제
명승 주왕산의 단풍과 빨간 청송사과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
사과퍼레이드,사과춤 경연대회, 사과따기 체험,사과 게임

청송사과 CM송 바로가기

청송사과!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0년연속 수상

2022년 4월 1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청송사과가 20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0년연속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금번 17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브랜드를 직접 구매하고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공정한 조사를 통해 객관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파악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2006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2022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송사과 10년연속 대상 수상 청송군

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청송사과 9년연속 대상 수상 청송군

공정하고 객관적인 브랜드 평가를 위해 국내 거주 대한민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브랜드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에 대한 온라인 소비자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결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선정위원회의 인증을 거쳐 대표브랜드를 선정합니다.

이번 평가에서 청송사과는 모든 항목에서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우위를 선점하여 최종적으로 대상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는, 천혜의 자연조건, 친환경 신기술 보급, 차별화된 마케팅 3박자를 고루 갖춘 청송사과가 자타공인 대체불가한 명품사과로 입지를 구축한 결과로 분석됩니다.

청송사과는 청정한 자연조건과 미래를 선도하는 새로운 기술력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고지형 산간지에 위치해 강우량은 적은 반면 일조량은 풍부하고, 일교차가 높아 사과재배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고밀식·이축형 재배기술 도입 등 고품질 생산기반 구축과 더불어 차별화된 유통전략으로 청송사과는 매니아층을 형성하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고급화 전략을 적용한 청송황금사과 ‘황금진’은 명품 프리미엄 브랜딩의 차별화 정책이 높은 호응을 얻으며 사과 소비가 주춤했던 젊은 소비층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청송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품종으로 육성되고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농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농산물 택배비 지원사업’을 발빠르게 시행하여 직거래를 활성화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의 사과를 선보이고 있으며 ‘청송사과 품질보증제’, ‘산지유통시설 인프라 확충’, ‘청송황금사과 라이브 커머스 홍보’ 등 끝없는 도전과 변화의 노력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청송사과의 특징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청송군은 산림이 82%를 차지하는 산간지로서, 전국에서 가장 맑은 공기와 깨끗한 물을 지닌 고장입니다. 주생산지가 해발 250m 이상, 생육기간중의 일교차가 평균 13℃로 매우 크며, 해양성 기후와 내륙성 기후가 교차하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사과재배의 최적지입니다.

또한 청송군은 고품질의 사과를 생산할 수 있는 키낮은 사과대목(M9)을 처음으로 도입하였고, 현재 전국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 고품질 사과생산의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객토 및 퇴비를 많이 사용한 건강한 토양에서 만들어진 청송사과는 농약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개인 농가별 처방에 의한 저농약 재배로 껍질째 먹는 사과를 처음으로 개발 한바 있습니다.

 

그리고 사과의 고른 착과를 위한 수분용 머리뿔가위벌 방사·반사필름 피복 등의 앞선 재배기술과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생산되어 전국 어느 고장 사과보다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뛰어나며 당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적당한 산미가 사과의 맛을 높여주며, 과즙이 많아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어 명품사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래

청송사과는 1924년 독립운동가이며 농촌운동가이자 종교인인 밀양인 박치환 장로가 현서면 덕계리에 사과 묘목을 들여와 재배를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하며, 청송지역에 본격적으로 사과를 재배하고 보급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안덕면 복리에 살았던 신인수라는 라는 사람으로 일찍이 일본 아오모리현의 어느 레코드 회사에 취직하고 있을 때 회사 근처 과수원을 지나다가 처음으로 사과를 접하게 되었으며, 이후 사과에 매료되어 사과재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927년 귀국할 때 600여주의 묘목을 구입하여 안덕면 복1동 교회터 인근 5,000평 규모의 밭에 사과를 재배하면서 부터라고 전해집니다.

생산현황(2021)

  • 청송군전역(1읍, 7면) 4,040농가에서 생산
  • 생산면적 및 생산량 : 3,506ha, 55,630톤(1,388억원) 
  • 청송사과의 도내 점유율 : 17% 1위

브랜드화 지정

  • "청송사과" 상표등록 : 1994.12.1.(등록번호 4003031500000)
  • "청송사과" 지리적표시제등록 : 2007.8.27.(등록번호 제34호)
  • "애플송" 상표등록 : 2011.5.23.(등록번호 410210696000)
  • "하이크린" 상표등록 : 2013.9.3.(등록번호 4006268960000)
  • "황금진" 상표등록 : 2019.9.19.(등록번호 401522979)
청송사과 구입 : 청송군 종합쇼핑몰 청송몰
명품사과의 고장 청송

담당자
농정과 장영욱
(☎ 054-870-6266)
최종수정일
2022-09-08 17:30:25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