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세척고추는 산풀과 퇴비등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여 재배하므로 가공시 분말이 많고 고울뿐만 아니라, 그 맛이 담백하여 식욕촉진제로서효능이 탁월하며 상품화 과정에서 자체개발한 고추세척기를 사용, 세척하여 1993년 전국 최초로 『품질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청송고춧가루는 세척고추 중 엄선한 고추를 사용하여 가공함으로써 가루가 곱고 무금속처리로 일본 동경식품박람회에 출품하여 전세계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매년 일본으로 수출하고 있는 고순도 청정고춧가루입니다.
청송군 일원에서 재배되는 청송토종대추는 조상 대대로 전승․보존되어온 토종으로서 열매가 작고 껍질이 얇으며 과육이 단단하고 향기가 독특하여 한약재 및 다류재로 널리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청송꿀배는 해발 250m이상의 산간지형과 평균 일교차 12℃ 이상의 이상적인 기후조건에서 생산되어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으며 영양이 풍부합니다.
청송포도는 해발 250m 이상의 산간지형과 평균일교차 12℃ 이상의 이상적인 기후조건에서 생산되어 싱그러운 맛과 향이 일품이며 저장성이 뛰어납니다.
청송파프리카는 해발 450m 이상과 일교차가 심한 이상적인 기후 조건에서 생산되어 색깔이 선명하고 과피가 두꺼우며 육질이 단단하고 저장성이 있어 수출업계의 호응도가 좋습니다.
청송 오이 및 인큐베이터 쥬키니 호박은 청정지역에서 생산되어 단단하고, 신선도가 오래 가고, 맛과 향이 뛰어나 공영도매시장과 대도시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일명 “땅속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야콘(yacon)은 섬유질이 많아 현대인의 체질 개선을 위한 알카리성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모양은 고구마와 비슷하고 사각사각 배맛의 시원한 감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이 살아 숨쉬는 청송의 깨끗하고 맑은 물과 토양에서 정성을 다하여 재배한 친환경 토마토는 전국에서 가장 싱싱하고 탱글탱글하다고 정평이 나있습니다. 가족의 건강까지 챙겨드리는 청송 토마토의 상큼함을 맛보세요.
청송상추는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에서 무농약으로 재배되어 신선하고 저장성이 우수하여 도시 소비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맑은 물 깨끗한 공기속에서 참나무 자목으로 생산되는 청송표고버섯은 과피가 두텁고 향기가 진하며 무공해 식품으로 생표고와 건표고 두 종류가 있습니다.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 속에서 생산되는 청송 주왕산느타리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나 각종 요리 및 음식 등에 빠질 수 없는 무공해 자연식품입니다.
밤색 포자층이 아름다운 청송청정상황버섯은 인공으로재배하고 있으나 자연산에 버금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일본으로 수출된 바 있습니다.
면역강화 베타(1, 3)D글루칸, 다른 항암버섯보다 3~5배 많아 페니실린처럼 잡균을 접근 못하게 하는 강한 항균성이고, 말기암 환자 대상 임상실험에서도 치료 효과 높아 자연산에 가까운 원목재배, 베타글루칸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청송주왕산한우는 깨끗한 공기, 맑은 물, 무공해 산풀로 사육하여 육질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영양이 풍부하고, 그 맛이 담백합니다.
청송의 토종꿀은 심산유곡의 바위 밑이나 절벽 또는 초원에 토봉을 풀어 공해 없는 밀원에서 채집한 천연 그대로의 토종꿀로 생산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용기에 담아 출하하고 있습니다.
주왕산 심산유곡의 수많은 약초와 밀원식물에서 채집하여 자연숙성시킨 천연벌꿀로 한국양봉협회에서 품질보증을 받아 전국으로 우편판매되고 있으며 일본시장에도 수출되고 있습니다.
청송의 맑은 물과 무공해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국산 콩을 원료로 대대로 이어져 온 전통비법으로 제조한 청송전통발효식품은 서울․경기․대구 지역에 널리 알려져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된장, 간장, 고추장, 메주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해발 250m 이상의 청정지역에서 야생하는 인진쑥을 정성으로 가공하여 만든 천지인(天地人)인진쑥 가공식품은 여러분과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티없이 맑고 깨끗한 산간지역에서 야생하는 칡뿌리를 원료로 하여 만든 가공식품입니다.
청송엿기름은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보리를 원료로 조상 전래의 방법으로 발아시켜 만든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인기가 높습니다.
청정 무공해지역에서 생산되는 자연산곰취, 당귀지, 우산나물 등을 우리의 전통 식품인 김치로 제조한 제품으로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경식품박람회에 출품하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한농마을이 만드는 발아 통밀빵은 밀의 싹을 틔워 영양이 풍부한 상태에서 맛있게 구워 만든 빵으로 구수하고 영양이 풍부한 통밀의 진수를 느낄 수 있습니다. 건강시대에 새로운 빵문화를 열어가기 위해 흙을 사랑하는 한농사람들이 우리 밀로 정성껏 만든 발아 통밀빵은 여러분의 가정에 가족의 건강을 위한 최고 좋은 선물이 될 것입니다.
삼천리 금수강산, 폭풍우설을 제 운명인양 온 몸으로 부딪쳐 이겨내 온 이 땅의 야생화... 환경의 변화와 남채로 인하여 그 수가 줄어들거나 멸종위기에 처한 것들도 많습니다. 누군가가 보존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이 땅에서 우리 꽃을 영원히 찾아보기 어렵게 되리라 생각됩니다. 주왕산 자생식물원에서 젊은 열정을 쏟아 부어 우리 꽃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께 이 땅의 향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주왕산다원에서 생산되는 차는 맑고 깨끗한 자연의 신비를 간직한 주왕산자락에서 정성스럽게 키운 국화로 고유의 맛과 색, 향을 그대로 살려 법제한 고품질 수제차로 현대인의 마음에 훈훈한 여유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25호
진보면 진안리 이무남(66)옹기장은 순수한 재래식 공법으로 옹기를 제작하고 있으며 흙고르기, 밟기, 두드리기부터 시작해 전 공정 일체를 수작업에 의존하는 조상전래의 옹기제작법의 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23호
파천면 송강리에서 6대째 전통한지 제조업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이자성은 우리나라 한지의 우수함을 누구보다 일찍 터득하여 불굴의 장인정신을 갖고 한지의 전 수와 제조에 전통방식을 고집하고 있습니다.
주왕산 목공예, 남근목, 공방제품은 자연산 괴목을 활용하여 섬세하고 뛰어난 장인의 혼을 불어넣어 탄생시킨 목공예품으로 실내장식용으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영원히 피어있을 신비의 꽃을 자랑하는 청송꽃돌은 화려한 색상과 다양한 문양으로 세계적인 희귀석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수석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