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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특산물

재배·생산 여건

기후적 ‧지리적 등 자연 여건

  • 서쪽의 대륙성 기후와 동쪽의 해양성 기후가 만나는 지역이며, 안동, 영덕, 의성, 영천, 포항 등 인접 시‧군에 비해 해발 고도가 다소 높은 250m 정도의 고지형 분지
  • 낙동강의 상류, 낙동정맥의 서쪽지역에 위치하여 연간 1,000㎜ 정도로 강수량이 비교적 적으며, 생육기간 중 연평균 일교차가 13.4℃로 매우 크므로 경도, 당도, 착색 향상에 매우 유리함

기술적 여건

  • 1995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키낮은 사과원을 도입하였으며, 1999년부터 대묘생산 및 표준과원운영 등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음
  • 농업기술센터의 사과대학운영, IPM 단지조성 등 사과 선진 재배기술의 조기도입으로 타지역에 비해 한단계 높은 재배기술을 유지하고 있으며, 1999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110만주 정도의 왜성대목, 50만주 정도의 묘목을 보급해 오고 있음

유통 여건

  • 전국 생산량의 1/10인 59,000톤 정도 생산을 유지함으로 물량기반 확보
  • 2008. 12. 19 지식경제부로부터 청송사과 특구지정
  • 2009년 지역 이미지에 걸맞는 "자연을 노래하다, 청송"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해 오다가 2016년 부터 "청송뜨레"를 공동브랜드로 개발하여 사용
  • 2002년 산지유통센터 건립, 2009년 농‧특산물직판장 건립, 2010. 01월 청송APC 준공, 2011.09월 과채주스공장 건립, 농협, 능금농협 등의 유통시설 확충, 2019.8월 청송사과유통센터 위탁운영, 2019. 11월 청송군농산물 공판장 개장 운영으로 유통기반 확충 및 산지유통 활성화 기반 마련
  • 특히, 청송사과유통센터, 지역농협 및 능금농협의 APC, 민간 영농조합법인 및 개별농가의 저온저장고 등으로 생산량의 70~80% 정도의 저온저장시설 보유
  • 농림부에서 주최·주관한 농식품파워브랜드 대전에서 2008~2009년 2년 연속 최우수상, 2010년 대통령상을 비롯, 대한민국대표 브랜드대전에서 2013~2021년 까지 9년 연속 대상 수상, 2016년 글로벌브랜드 대상 수상 등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브랜드 가치와 품질의 우수성을 평가받고 있음
  • 당진⇔영덕 간 고속도로 건설로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하고, 세계지질공원, 국제슬로우시티 지정 등과 연계하여 청송사과 홍보에도 유리한 여건을 지니고 있음

인적 여건

  • 농업기술센터에서의 친환경사과대학운영, GAP 인증교육 등 지속적 농가육을 통한 기술 인프라 구축
  • 난립한 생산자 조직으로 인해 조직간 이기 및 개인주의가 만연하고 또 이로 인해 청송사과 생산 및 유통발전이 크게 저해되어, 2009년 청송사과협회를 결성하여 사과산업 공동발전을 위한 생산자 조직중 핵심적 역할을 수행토록 함

주요 재배 품종

주요 재배 품종 주요 재배 품종 2019년 기준 구분,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비고의 항목으로 주요 재배 품종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 비고
면적 181㏊ 574㏊ 2,667㏊
면적 比率 5% 정도 16% 정도 77% 정도
대표 품종 쓰가루, 산사, 선홍 등 홍로, 자홍, 료까, 히로사키, 나리타, 시나노, 홍옥 등 개량후지(미시마, 미야마, 로얄후지 등), 일반후지

담당자
농업기술센터 김형규
(☎ 054-870-6882)
최종수정일
2021-04-20 09:5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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