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치료(physical therapy)란 열, 전기, 광선, 물, 운동의 법칙과 같은 물리적 에너지 현상뿐만 아니라 도수적 방법(manipulation)으로 통증의 완화, 근육의 수축 및 이완, 혈액의 순환, 비정상적 자세 및 운동형태를 개선시킬 목적으로 전문가인 물리치료사(physical therapist)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분야이다.
보통 40-45℃온도에서 표층열(superficial heat)은 피부에서 1-2cm 정도 하부까지, 심부열(deep heat)은 3.5-8cm 정도까지 도달한다. 통증, 관절염, 건염, 점액낭염, 근막통증증후군, 만성염증, 연부조직의 구축, 단축에 적용 된다.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열 효과, 화학적 효과, 자극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긴장된 척추 주위의 근육 및 관절 등 척추구조물을 견인을 통해 이완시킴으로서 척추사이의 간격을 넓혀, 구조물들의 완화를 목적으로 하여 주로 ‘디스크’ 라 불리는 추간판탈출증(herniated intervertebral disc)에 많이 적용 된다.
무릎 및 어깨의 수술 후 치유과정에서 발생하는 관절 및 연부조직의 구축을 최소화 하고 관절의 기능 증진을 위한 치료이며, 본원에는 어깨, 무릎 치료에 적용 된다.
체외충격파는 통증부위와 아급성, 만성질환이 있는 섬유조직에 고에너지를 전달하는 음향파로서 이 에너지는 힘줄 및 연부조직의 치료, 및 재생을 증진시키며 가관절, 골절지연 유합, 석회화성건초염, 족저근막염, 외상과염(tennis elbow), 내상과염(golf elbow) 등에 적용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