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클라이밍메카

  산악스포츠메카, 청송

사계절 산악스포츠를 즐긴다
봄, 산길따라 즐기는 산악자전거의 짜릿함
여름, 무더위를 날리는 드라이툴링
가을, 사과향기 그윽한 단풍길을 달린다
겨울, 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 대회, 아시아 최초, 최다 개최지 청송

봄, 산길따라 즐기는 산악자전거의 짜릿함

산악자전거

매년 봄 청송군에서는 전국산악자전거 대회를 개최합니다. 산악자전거 대회는 산악능선을 종주하는 대회로 크로스컨트리 경기와 다운힐 경기로 이루어집니다.

청송군에서 개최되는 대회의 특징은 아시아선수권대회 국가대표선발 랭킹 포인트가 주어지는 산악자전거연맹 공인경기로 국내 정상급 선수들이 많이 참여하는 경기입니다. 청송군 산악자전거 코스에는 울창한 소나무 숲, 굴곡이 심한 계곡과 능선, 태행산 임도 등 시원스런 풍광이 펼쳐져 있고 다른 지역의 자전거 코스보다 훨씬 까다로워 그야말로 산악자전거의 묘미를 한껏 즐길 수 있는 대회로 소문나 있습니다.

국내 최정상급 선수들은 매번 대회를 치르기 전부터 청송 산악자전거 코스를 생각하면 걱정이 앞서지만 대회를 치르고 나면 그 짜릿함은 말로 다 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여름, 무더위를 날리는 드라이툴링

드라이툴링

무더운 여름과 함께 청송군은 드라이툴링대회를 개최합니다. 드라이툴링경기란 빙벽등반 장비인 아이스바일과 아이젠을 착용하고 자연암벽과 인공 구조물을 혼합 등반하는 경기입니다.

청송군은 인공폭포의 시원한 물줄기를 헤치고 오르는 스릴 넘치는 이벤트 경기도 진행하기 때문에 관광객들에게 시원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청송의 한여름 정취와 매력에 흠뻑 빠질 수 있도록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유일의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국가대표급 선수들도 매년 참가하기 때문에 어느 대회보다도 수준 높은 경기가 펼쳐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을, 사과향기 그윽한 단풍길을 달린다

전국 산악마라톤대회(트레일런)

가을이 되면 주왕산의 멋들어지는 단풍과 함께 청송군은 전국 산악마라톤대회(트레일런)를 개최합니다.

청송군의 산악자전거 코스는 파천면 옹점리 태행산 임도 구간으로 빨갛게 익어가는 사과의 향기와 솔향 그윽한 소나무길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색단풍이 펼쳐지는 비포장구간은 아름다운 청송의 가을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산악마라톤 대회장에는 관광객들을 위한 청송사과 무료시식 코너도 매년 운영하고 있어 관광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겨울, 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 대회, 아시아 최초, 최다 개최지 청송

아이스클라이밍월드컵대회

2009년 처음으로 청송과 인연을 맺은 아이스클라이밍 대회는 2025년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아이스클라이밍 전국 선수권대회 개최를 시작으로 지금은 유럽과 미국에서만 개최되던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을 아시아 최초로 청송군에서 유치하여 개최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 유치에 성공한 청송군은 자연암벽에 얼음을 얼려 겨울왕국을 연상케하는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랭킹에 올라있는 전세계 유명 선수들이 참여하는 대회로 청송군 관광 및 농‧특산물 홍보, "산악스포츠의 메카 청송"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