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사과」11년 연속 대상 수상,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
「산소카페 청송군」4년 연속 대상 수상, 도시브랜드 강자로 자리매김
청송군은 4월 18일(화)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시상식’에서 「청송사과」가 사과브랜드 부문에서 11년 연속 대상을, 「산소카페 청송군」이 도시브랜드 부문에서 4년 연속 대상이라는 영광을 받았습니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는 브랜드를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고 공정한 조사를 통한 객관적인 브랜드 경쟁력 파악으로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18회째 시행되고 있는 권위 있는 시상행사입니다.
사과브랜드 부문의 경우 청송을 비롯한 8개 지자체의 브랜드가 후보에 올랐으나, 소비자 조사 결과 「청송사과」가 최초상기도, 보조인지도, 차별화, 신뢰도, 리더십, 품질, 충성도 등 모든 항목에서 가장 높은 소비자 선호도로 사과부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천혜의 자연조건에서 생산되는 청송사과의 우수한 품질, 선진 재배기술 보급, 적극적인 판매 전략을 펼친 그 간의 노력의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됩니다.
소비자가 청송사과를 찾는 이유는 단단한 과육과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청송사과 맛 덕분입니다. 청송사과 맛의 비밀은 일교차와 지역적 특성에 있는데 청송사과는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연평균 13℃가 넘는 해발 240m 이상의 산지에서 재배됩니다. 생육 기간에 일교차가 커지면 사과는 다음 세대를 위해 영양분을 저장하게 됩니다. 낮과 밤이라는 짧은 시간에 영양분을 저장하는 활동을 반복하게 되면서 단맛은 강해지고 과육은 단단하게 됩니다.
또한 수십년간 축적된 사과재배 지식, 지속적인 기술개발, 적극적인 홍보가 대한민국 국민이 찾는 대표과일로 명성을 쌓은 것에 큰 일조를 하였습니다. 청송군은 1994년 ‘청송사과’ 상표등록, 2007년에는 ‘청송사과’ 지리적 표시제 등록, 키 낮은 사과묘목 도입, 친환경 저농약 재배기술, 과수 고품질 시설 현대화로 상품성 향상의 노력과 대도시 시식홍보행사, 직거래 판매지원, 청송사과유통센터 운영, 청송사과 품질보증제 시행 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의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청송사과의 다양한 변모를 위해 개발한 청송황금사과 ‘황금진’은 사과 표면이 밝은 황금색으로 치밀한 과육이 주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과즙, 14브릭스(Brix) 내외의 당도는 사과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송사과의 끊임없는 재배기술 개발과 홍보는 2022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에서 인구가 네 번째로 많은 인도네시아에 사과 수출 300톤 쿼터승인과 사과주스 5년간 무제한 수출승인으로 이어져 청송사과의 글로벌 브랜드로서 도약의 첫 걸음을 내 딛었습니다.
한편, 「산소카페 청송군」도 도시브랜드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로 청송군 도시브랜드의 저력을 과시했습니다. 도시브랜드는 청송을 비롯한 8개 지자체가 후보에 올랐으나, 모든 항목에서 소비자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아 도시브랜드 부문 대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이는 「산소카페 청송군」의 자연속의 쉼과 일상을 표방한 마케팅 전략으로 대한민국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산소카페 청송군」은 깨끗한 자연 환경과 우수한 자연 자원에 청송만이 가지고 있는 청정‧힐링의 공간적인 색깔을 입혀, 지역의 가치를 입체적으로 표현한 청송군의 도시브랜드입니다.
‘산소카페 청송군’의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국제슬로시티 청송, 전국 최대 규모의 백일홍 정원인 ‘산소카페 청송정원’은 청송군의 도시 브랜드 정체성을 잘 표현합니다. 도시브랜드에 걸맞은 관광지 조성을 위해 2023년 주산지 왕버들복원사업, 청송백자레지던스사업, 신기리 명품숲 조성사업시행과 전국 최초 청송군 농어촌버스 무료운행으로 탄소중립을 실천으로 도시브랜드 정체성을 더욱 더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